2022년 10월 10일 월요일

염불삼매 글(부처님 수행일기)119회/마음을 비우거라 / 대세지 보살님 말씀보/현보살님께 꾸중을 들었다/

 마음을 비우거라

 

 

    공부를 1시간 늦게 하고서 집 안을 대청소하고

    몸도 깨끗하게 씻고 커피 한잔으로 하루를 시작했다.

    내 인생에서 공부는

    부처님 만나 빛의 나라로 가는 것이 목표이다.

    한순간도 소흘이 할 수 없는 공부

    가르침에 감사드리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참된 내 삶 속에

    맑은 거울처럼 될 것이다.

    공부 시간에 문수보살님께서 말씀하셨다.

    “학생이 부처님 공부를 하는 목적은 착해지려는 데 있다.

    부처님 가르침은 진실하고 참된 길이다.

    진리의 말씀 잘 배우고 익혀

    완전한 깨달음 얻기까지 잘해야 할 것이다.”

    이때 밝은 빛으로 상속되어

    너와 내가 없는 공부는 거울 같았다.

    “지혜와 변재의 사부님이 이끌어 주실 때 닮아갈 수 있도록

    몸과 마음 빛이 되게 하시옵소서.

    더 깊고

    더 넓은 곳으로

    완전할 수 있게 도와주시옵소서.” 발원도 했다.

    “마음을 비우거라. 빈 그릇이 될 수 있어야 지혜도 생길 것이다.”

    “좋은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대세지 보살님 말씀

 

 

    금강경 공부 시작으로 사부님 문안 공부를 15시간 동안 했다.

    한다고 해도 모자람이 많아

    사부님들께서는 꾸지람만 했다.

    그래도 좋은 것은

    어느 사부님은 혼내시면

    어느 사부님은 삼매로 이끄셨다.

    단정하시고 얌전하시며 깔끔하고 엷은 미소를 보이는

    너무나 잘생긴 미남이셨다.

    180㎝ 정도의 훤철한 키에 두루마기 입은 모습은 선비 같았다.

    거룩하신 스승님께 감사드리는 마음 지극정성인데

    사부님도 내 마음 아시는지

    삼매 속에서 끄달림 집착 없는 공부를 이끌어 주시었다.

    “공부하는 학생은

    사부님 말씀 무섭게 듣고

    가르침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고 하셨다.

    “바른 이치를 알지 못하면

     어리석음을 다스리지 못한다네.

     지혜로운 사람은

     침묵으로 성냄을 항복 받는다네.

     불같이 성내는 사람은

     어리석고 미련한 사람이라네.

     사부님이 가르침을 주면 가슴에 새겨듣고 잊지 말게나.”

  “감사합니다, 사부님. 잘 실천하겠습니다.”





보현보살님께 꾸중을 들었다

 

 

    금강경 공부를 시작으로 사부님 공부까지 15시간 동안 잘했다.

    보현보살님 공부 시간에

    삼매 속에는 바다처럼 넓은 강이 있는데 물은 맑았다.

    중앙에는 돌바위가 넓고 커서 앉아 있다 물속에 들어가 놀았다.

    즐겁게 보내고 나왔는데

    중앙 돌바위에 내 옷을 깔고 앉은 노스님이 있었다.

    “노스님. 이 옷은 제 것인데 넓은 바위에 앉아

    하필 왜 제 옷을 깔고 앉아 있나요?”

    “그야 이 늙은이 맘이지.”

    ”제 옷이나 주세요.“

    “그 알몸이나 가리고 말하지.”

    “옷이 없는데 무엇으로 가려요.”

    “그럼 내가 중매할 것이니 시집가려나? 그럼 옷 주지.”

    “이 스님은 사이비 중인가 봐.”

    “자네 무슨 말을 그리 심하게 하는가?”

    “사이비라니 안목이 그렇게 없는가?”

    “그럼 중매라는 말은 해서 안 되지요.”

    “네 말 잘 듣게나.

    스님이 되려면 출가 승려가 되어야지?”

    “예.”

    “그럼 내 말 틀린 것은 아니야.

    화만 낼 것이 아니고 생각 좀 하고 살게나.”

    삼매 속에서 보는 눈이 없어

    보현보살님 모습을 알지 못하여 꾸중을 들었다.

 

 





출처 / 염불삼매/영산불교 현지사 

* 저작권은 영산불교 현지사에 있으며,

무단으로 편집하거나 수정하는 것을 금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